본문 바로가기
멍선생 일상

[일상] 플레이스테이션4 전원 자가 수리 (PS4 전원 수리)

by 멍선생 2022. 11. 17.
728x90

 

멍선생이 결혼할 때 구매했던 플레이스테이션4.

오랫동안 안쓰다 보니 전원이 망가졌다.

안써서 망가진 것이 아니라 전원을 완전 종료한 상태가 아닌 유휴 상태에서 코드를 뽑았더니 그렇게 되었다....

 

구매한지 5년도 넘어서 수리가 될까 궁금하여 신논현역 근처에 있는 AS센터를 방문해 보았다.

AS센터의 위치는 여기.

 

센터를 방문하여 전원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 받았고,

너무 오래된 제품이라 부품이 단종되었기에 수리가 불가하단 판정을 받았다..! ㅠㅠ

버려야 하나 고민하다가 아마존이나 알리에서 부품을 사면 되겠단 생각이 들어서 열심히 검색하여 자가로 교체해 보았다.

 


1. 필요 부품.

 

멍선생은 일단 중국에서 넘어오는거는 유사품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에,

미국 아마존에서 주문하여 물품을 받았다. (사실 다 거기서 거기..)

 

오래되어 보증수리가 불가함을 알았기에 거리낌 없이 PS4의 본체를 뜯어보고 부품을 확인하였다.

 

PS4의 전원 공급장치의 이름은 ADP-200R.

인터넷에 검색하면 제품이 많이 나오지만, DC OUT의 스펙까지 완벽히 동일한 제품을 찾느라 힘들었다.

 

배송온 아마존 제품. 꽤 오래 기다렸다.

 

물건은 made in China.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시켜도 동일한 제품을 받았을 거라 생각된다.

뭐 알리랑 아마존이랑 둘 중 싼 곳을 찾다보니 아마존으로 가게 된 것.. (!)

 

전원공급장치와 PS4를 분해할 수 있는 별모양 드라이버가 함게 배송되어 온다.

 


2. PS4 분해

 

PS4의 분해는 생각보다 힘들었다.

사실 것 판이 부러질까 무서워서 겁이 났을 뿐.. 생각보다 힘을 써도 외관엔 지장이 없었다.

 

먼저 PS가 적힌 앞 부분의 상판은 위로 힘차게 밀면 빠진다.

 

두 번째로 뒷면에 스티커를 제거하면 별모양 나사가 있는데, 동봉된 드리아버로 풀어 주면 된다.

이 스티커를 떼면 AS는 더이상 못 받는다 생각해도 될 것이다.

 

윗 부분을 제거하고, 밑에 부분을 드라이버의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 빼주면 되는데,

생각보다 공간이 없어서 빼기 힘들었다. 어쨌든 힘주어서 뒷면의 구멍 부터 빼주면 분해할 수 있다.

 

 

앞 판을 다 떼고 나면 이런 모습이 나온다.

여기까지 분해했으면 기존의 HDD 를 SSD로 변경할 수 있는 위치까지 온 것이다.

작업하면서 찍느라 사진을 대충찍었다..

 

나머지 뒷판도 뜯어보도록 하자.

여기서 부터 더 단단하게 부착되어 있는데, 드라이버로 살짝 살짝 밀다보면 케이스에 흠집이 간다.

어차피 AS도 안되고 이미 분해를 했으므로, 끝까지 작업해보도록 하자.

 

뒷판과 힘겨루기를 한 20분 했나.. 겨우 뜯었다.

앞판과 다르게 위-아래가 한 판으로 되어있다.

 

이제 뒷면에 보이는 나사는 다 뜯어주도록 하자.

이 철판 밑에가 전원 공급장치이다.

 

본체와 전원이 붙어있는 이곳도 나사를 제거해 주고, 밑부분에 고정 된 부분도 제거해 준다.

 

깔끔하게 판을 제거한 모습. 가장 밑이 전원 부분이다.

팬이 고장났다면 오른쪽 위의 부품을 교체하면 될 것 같다.

 

이제 전원을 본체에서 분리해보도록 하자.

조심스럽게 케이블을 뽑아주고..

 

들어올려주면 끝!

 

메인보드와 연결되어 있는 부위인 듯 하다.

AS센터에서 메인보드가 나갔다 했으면 분리수거장으로 갈 뻔한 PS4... 

 

문제가 되었던 전원 공급장치를 교체해 주고, 역순으로 조립해주면 된다.

 


3. 검수

 

혹시나 제대로 조립을 안했는지, 제대로 된 부품을 넣은 것인지 완전 조립하기 전에 검수를 해보도록 하자.

일단 전원 케이블을 꽂아주고,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켜면 많이 보던 파란색 불빛이 나온다.

일단 전원을 공급하는 것은 성공인 듯 하다.

완전 조립을 해주면, 케이스의 반투명 플라스틱을 따라 파란색 불빛이 은은하게 들어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오랫동안 멈춰있던 PS4..

스토리지 상태를 확인하고 나면 부팅이 된다.

 


4. 후기

 

성공적으로 6년 된 PS4를 수리하였다.

신혼 선물로 들어온 제품이었는데, 하마터면 고철상으로 보내버릴 뻔 했다.

세상에 없는게 없는 아마존과 알리익스프레스 감사합니다~

이제 그동안 못했던 게임들을 살짝 즐겨볼까... 위닝부터 최신판으로 구매해야겠다!

 

PS4를 처음 분해하느라 힘들었다...

 

 플레이스테이션4 전원 자가 수리 (PS4 전원 수리)

728x90
반응형

댓글